공지사항

  • Home
  • 안전뉴스
  • 공지사항

[언론보도] 실험장비 전문기업 한국기계 (주)휴코 대표 최진선

  • 2017.06.12
  • 한국기계
  • Hit173

 

한국기계 ㈜휴코, 새로운 프로젝트 공개와 함께
실험실 기초 장비에 새로운 시도

한국기계 ㈜휴코, 새로운 프로젝트 공개와 함께
실험실 기초 장비에 새로운 시도

 

 


커스터마이징 실험장비 전문기업 한국기계 ㈜휴코(대표 최진선)가 지난 20년간 축적해온 실험실용배기기(흄후드, Fume Hood) 전문 제조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컨셉의 ‘Huco’시리즈를 런칭했다. 신선한 실험실 가구 디자인과 새로운 기술적 시도들로 업그레이드 된 휴코 시리즈는 지난 4월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코리아랩 2017(KOREA LAB 2017)에서 첫 선을 보였다. 흄후드, 실험대, 테이블 등으로 국내 시장에 자리매김해온 한국기계는 이번 휴코 시리즈 출시를 첫 신호탄으로 기존 흄후드 라인 브랜드명이었던 휴코를 기업명으로 확장해 내세우고 국내 실험실 환경의 전환을 이끌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시장에서 한국기계 ㈜휴코를 만났었다.


20년 업력의 실험실용 배기기, 실험대 전문 제작 기업 한국기계 ㈜휴코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한국기계 ㈜휴코(대표 최진선)는 충북 청주에 위치한 흄후드 및 실험실 기초장비 전문 생산 기업으로 ‘최첨단 연구환경’을 모토로 흄후드, 클린벤치, 생물안전작업대, 시약장, 실험대 등을 만들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실의 개별 상황에 맞는 제품을 컨설팅해주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흄후드 분야에서 업계 최대 실험실용 배기기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부설 연구소의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유망 기업으로서 공로를 인정 받아 2014년 중소기업청장 표창, 2016년 충북지방중소기업청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최진선 대표는 “지난 20년간 많은 기업체 연구소, 학교 등에 흄후드, 실험대를 납품하며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섬세하고 안전한 설계,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실험장비 납품 기업으로 발돋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Design your laboratory safety]라는 한국기계의 슬로건에서도 합리적인 커스터마이징 제품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맞춤형 실험실을 구축하고자 하는 최대표의 의지가 잘 엿보인다.


 

 


“실험실을 가장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고 연구원의 안전에서 더 나아가 환경까지 책임지는 토탈솔루션(Total solution)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친환경 실험환경 구축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과, 고객에게 더 큰 부가가치와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균 11년 이상 경력의 기술영업팀의 ‘Lab Solution’ 실험실 컨설팅 시스템을 통해 전담 인력이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진행하는 프로세스는 소비자 요구가 반영된 맞춤 생산 납품이 가능한 기술력을 앞세워 올해 더 개선하고 체계화시켰다. 또 친환경 실험기기 설치 및 시공과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보통 실험대, 흄후드, 클린벤치 등 여러 장비를 한 공간에 들이게 되는데, 장비 본체뿐만 아니라 블로우모터, 연구실에서 쓰는 가스라인 등 고려해야 할 사안들이 복잡합니다. 고객들이 대부분 잘 모르는 상태로 전화를 하시는데, 이때 공간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을 잡아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는 까다로운 기준을 요구하는 벨기에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의 연구소에 색상, 디자인, 새로운 소재 등을 원하는 사양에 맞게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납품한 바 있다.
최 대표는 “휴코 시리즈를 시작으로 차갑고 딱딱한 실험실에서 벗어나 연구원의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을 위한 연구와 기술을 이어 대한민국 대표 실험실용 배기기(Fume Hood) 선도 브랜드로서 자리잡겠습니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곡선 디자인, 안전 시스템을 가미한 섬세한 라인업의 휴코 시리즈
휴코(Huco) 시리즈는, 안전한 실험실, 편안한 실험실을 추구하는 기업 비전을 담은 제품으로 곡선 중심의 미려한 내외부 디자인의 흄후드, 실험대와 유해가스 배출을 실시간으로 LED 램프를 통해 모니터링 하는 핵심 안전 시스템을 담았다. 흄후드에 있어 업계 최다 관련 특허(특허 10-1085512호 흄후드의 면풍속 제어 시스템 외 6종 등) 보유업체로서 기술을 디자인과 사용성에 접목하는 시도들이 반영되어있다.

 

 


“신규 개발한 외관 디자인 컨셉, 안전 관리 시스템을 접목시킨 제품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견고한 1.2T 철제 소재의 라운드 가공으로 차갑고 딱딱한 실험 공간에 온기를 불러일으키는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연구 환경을 제안한 것입니다.”
기존 실험대의 각진 모서리로 안전 사고가 이어진 점을 고려하여 곡선으로 마무리 하였고, 톤앤매너를 유지하며 원형 파이프 다리를 적용하여 디자인적 차별성을 높였다. 부식방지 에폭시 분체도장으로 내약품성을 강화한 철제 프레임은 고중량(300kg 이상) 장비를 올려 사용할 경우에도 안전한 구조로 단단하게 설계되었다.


흄후드 또한 실험대와 동일하게 내약품성 철제 프레임에 곡선 디자인을 적용했다. 직관적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인체공학적 밸브 시스템 적용, 틈새 수납 공간 적용 등으로 편의성이 돋보인다.
기획실 최유리 과장은 “스틸재질 활용, 라운드를 적용한 부드러운 디자인, 화이트 컬러톤 등 분위기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실 인테리어 동향은 젊은 연구자들의 진입과 함께 컬러풀한 색상 사용 등이 보이기 시작해 여기에서 가능성을 보고 시행착오를 감수하면서 파격적인 디자인, 기술적으로 파격적인 시도를 시작했습니다.”라고 휴코 시리즈의 변화를 설명했다.


이번 전시에서 첫 선을 보인 고유 기술로는 기존 제어시스템에서 나아가 배기풍량 이상 발생 시 LED 램프가 점등되는 장치가 있다. 적정 배기 시 초록색, 배기량이 과할 경우 파란색, 이상 시 빨간색이 켜지게 되 즉각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는 안전 컨트롤 기술이다.


 

 


“기업부설연구소에서 개발한 자동제어시스템(특허 10-1407547 흄후드의 도어개폐량 조절장치)은 한국기계의 보유 특허 중 한가지 기술 입니다. 연구 중 급격한 가스가 배출되게 될 경우 센서를 통하여 즉각적으로 풍량을 감지하고 댐퍼를 조절하거나 블로어모터 작동 속도를 변화시켜 가스가 역류되어 연구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된 기술입니다. 이런 기술은 자체개발 인버터 컨트롤러를 통해서 제어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증폭시스템을 적용한 흄후드 안전 알람 기능은 흄후드의 배기 시 급격한 가스 발생시 연구자 보호를 위하여 자동적으로 댐퍼의 열림 각도나, 송풍기 작동을 조절하여 배기 풍량을 조절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청각, 시각으로 안전상태를 알려주는 직관적인 관리 시스템이다. 이는 흄후드에서 적정 배기가 되지 않을 경우 위험/안전/경고 3가지 단계로 빨강/녹색/파랑 램프가 점등하여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 자칫 사고로 이어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풋스위치 컨트롤 기술을 개발, 풋스위치를 사용하여 발로도 도어개폐가 가능해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인버터를 활용해 기존에 비해 30%이상의 에너지절감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중기청에서 우수제품으로 인증 받기도 했다.


“한국기계의 실험실용 배기기는 내구성과 안전성으로 소비자의 재구매율이 약 80%에 이르며, 믿을 수 있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흄후드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취급하는 지역에서 공기역학적으로 구조설계를 통하여 유해한 공기를 신속하게 배기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각가지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개된 관통형 흄후드는 2개 이상의 흄후드를 연결하여 중간 연결 지지대 역할의 프레임을 생략한 제품이다.
“실험 시 공간을 여유롭게 활용하고 방해가 되지 않으며 버려지는 공간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보통 실험실을 볼 경우 흄후드 내부는 실험장비와 장치로 굉장히 복잡하고 비좁습니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반영하여 관통형 흄후드를 개발하게 되었고 최대 7.2m 너비의 제품까지 생산한 사례가 있습니다.(국책 연구소 납품 2015년) 보통 해당 제품의 너비가 1.2m인 것을 생각하면 그 규모는 상당한 것입니다.”


 

 

이 기술은 특허 10-0988583 실험면적 확대형 흄후드로 등록되어 있다. 분리 조립이 가능하며 중간에 지지대가 없기 때문에 내부구조가 더욱 넓게 빠지는 제품으로 이번 전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스크러버를 장착한 간이세정식 후드와 같은 하이브리드 제품을 선보였다. “휴코시리즈는 우리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목표의 초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대한민국 대표 실험실용 배기기 업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시공 후 2년 내 일괄 점검 ‘2 years guarantee service’ 및 ‘1:1 전문 솔루션 제안 시스템’
한국기계 ㈜휴코는 ERP 시스템을 활용하여 견적 제안부터 납품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다양한 제품의 스펙이 적용된 품목 관리부터 견적 제품이 작업지시로까지 이어지며 중간과정의 품질체크, 프로세스 완료 시 납품 체크까지 간편한 시스템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올해부터는 고객서비스 강화 차원의 납품 전 품질관리, 시공 후 확인 관리가 포함된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납품 설치 후 2년 이내에 일괄 점검을 실시하는 ‘2 years guarantee service’를 시작했다.

 

 

“납품이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관점에서 만족할 수 있는 제품 활용이 될 수 있도록 기업 차원에서 더욱 각별히 신경을 쓰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기업소개에서 언급한 한국기계 ㈜휴코의 전문 기술 상담 및 납품은 대한민국 전 지역에서 받을 수 있으며, 최근 북미, 동남아를 시작으로 해외에도 그 발판을 넓혀가고 있다.


 
최진선 대표는 제품에 적용하는 특허, 실용신안만 10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개발자로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한국기계 ㈜휴코는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명확히 하고, 사용자에게 더욱 나은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제품 개발,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현재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가격에 맞추기 보다는 연구원의 안전과 직결되는 장비, 제품으로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하여 전 사원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확 달라진 연구소 환경을 선도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브랜드로서 세계의 유명 제품과 겨루어도 결코 뒤쳐지지 않는 실험실용 배기기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한국기계 ㈜휴코의 앞으로가 기대된다.

 

 

 








 

출처: 사이언스21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언론보도] 맞춤형 제품으로 '고객 취향 저격'